logo

 

Help24

다문화 세상은 바꾸는자의 몫입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2-23 10:51
조회
72
한국 체류 외국인 주민 등 다문화가족을 응원합니다


다문화수용성을 제고해 나가고자 설립된 비영리법인

외국인주민 비율이 2006년 1.1%(주민등록인구 대비)에서 2018년 4.0%(총인구 대비)로서 3배 이상 증가했지만, 그들과 함께 살아가야 할 사회통합의 사각지대가 적지 않다.

사단법인 다문화HappyRo센터(이사장 김희정, 센터장 겸 국제봉사단장 노경달)는 외국인 주민의 지역사회 이해도는 높아지고 있으나, 사회일각에서 아직도 존재하는 反외국인 의식을 해소하고, 다문화수용성을 제고해 나가고자 설립된 행정안전부 소관 비영리법인이다.

다문화가족 등 외국인 주민은 우리 모두의 이웃

여성가족부가 여성부 몫의 복권기금 일부를 지원하여 한국건강가정진흥원에서 담당하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전국에 218개소 설치 · 운영(2019년 현재)되고 있고, 동 센터는 다문화가족의 한국사회 적응을 위하여 가족 내 관계 증진을 위한 집합교육(가족, 성평등, 인권 등), 한국어교육, 방문교육, 상담, 정보 안내, 결혼이민자 통 · 번역 서비스, 자녀 언어발달 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기관이지만, 급증하는 외국인 주민수를 고려하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에만 의존하기에는 한계가 있고, 이는 국민 모두의 몫이며, 우리의 이웃 문제이다.

「다문화가족 등 외국인 주민 Help24센터」 의 걸음마

다문화HappyRo센터는 국내 생활에 낯선 다문화가족 등 급증하는 외국인 주민에게 정부의 민원행정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통역 자원봉사 도우미, 「다문화가족 등 외국인 주민 Help24센터」를 지난 2월 4일에 설치했다.



◾(추진배경) 국내 생활에 낯선 다문화가족 등 급증하는 외국인 주민에게 정부의 민원행정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자원봉사 도우미 필요

◾(추진목표) 다문화가족 등 외국인 주민들에게 안정적 생활을 도모하면서 지역사회 참여를 유도하여 궁극적으로 사회통합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다문화 수용성 제고에 이바지

◾(주최/주관) 사단법인 다문화HappyRo센터
- 방문객 Help창구 : 영등포구 국회대로 780, 223호(여의도동 엘지에클라트)
- Cyber창구 : www.happyro.kr (Help24코너)

◾(주요기능) 다문화가족・외국인 정부의 민원행정 서비스 소개·지원 등

앞으로 자원봉사포털1365를 통해 중국어, 영어, 일어, 베트남어, 필리핀어, 캄보디아어, 러시아어 등 통역 자원봉사단(민원행정 서비스 통역)모집을 거쳐서 매주 월, 금요일 10:00~12:00(오전), 14:00~16:00(오후)에 활동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다문화가족 등 외국인 주민 국민건강 지킴이 역할 등으로 한국 속에서 세계를 알리기

다문화HappyRo센터는 다문화HappyRo가족 김장체험 & 행복나눔 한마당 행사 등 민간단체 차원에서 외국인 주민 급증에 따라 한국 속에서 세계를 알리기 사업 등을 추진한다.

2월14일에는 ‘사단법인 대한물리치료사협회경기도회(회장 김구식)’와‘사단법인 다문화HappyRo센터(이사장 김희정)는 다문화가족 등 외국인 주민 국민건강 지킴이 역할과 안정적 생활을 도모하면서, 궁극적으로 사회통합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다문화 수용성 제고에 목적을 두고 상호 적극 협력하기로 하고 본 협약을 체결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마스크 및 손 소독제 수요 증가로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소식을 접하고 저소득층 다문화가족에게 전달할 마스크와 손 소독제를 공급해 주고자 양 단체가 앞장서기로 한 것이다.

품귀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는 우려 속에 다문화HappyRo센터의 따뜻한 후원이 저소득층 다문화가족들에게 큰 희망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다문화 청소년과 한국어 교사 김장체험 어울림의 보람

지난해 12월 16일에는 다문화HappyRo센터 회원 등 100여명이 혼합 편성되어 다문화 청소년과 한국어 교사 김장체험 어울림 행사를 갖었다.

추운 계절 한국 음식의 대표 아이콘 김치 문화를 다문화 사회에서 자신의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가지고 타문화에 대한 개방적이고 상호이해적인 태도를 길러줌으로써 이질성의 경험에 있어 사회문화적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자 김장체험 행사가 다문화 청소년과 한국어 교사 1:1 멘토 방식으로 진행했다.

다양한 생활 세계를 가진 사람들과의 만남의 경험을 통해 나와 다른 사람들이 친구가 될 수 있음을 몸으로 체험하게 됨으로써 다름에 대한 편견 축소와 개방적 태도, 상호존중에 기여 하는 동행의 자리, 다문화 청소년 합창단 공연을 감상하면서 행복체험의 시간을 갖은 후, 모범이 되는 다문화 청소년에게 장학금(50만원)을 전달하고, 담근 김치는 귀환노인 수용 복지시설과 다문화 가정 등에 전달했다.

정부의 지원금이 아닌 임원진 출연금 및 회원 회비 등 비록 열악한 재정으로 시작한 비영리법인이지만, 다문화HappyRo센터의 손길은 따뜻하기만 하다.
전체 0